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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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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서대학교 일본연구센터 차세대 인문사회연구 차세대 인문사회연구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67 - 18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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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학습자가 일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할 때, 화자가 말하는 것을 알아 들을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다라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행하는 「되묻기」는, 일본어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으로서 연구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를 모어로 하는 일본어학습자에 의한 「되묻기」의 사용을 들고, 그 표현형식에 초점을 맞추어,「 1 대1인터뷰」를 분석자료로 하여, 「회피・되묻기」와 「대응・되묻기」로 분류하고, 횡단적으로 고찰하였다. 그 결과, 중국인학습자는 ①「대응・되묻기」뿐 아니라, 「회피・되묻기」도 시행하고 있다. ②「맞장구식」의 「회피・되묻기」를 많이 사용하고, ③정중하지 않은「직접 에코(echo)형」의 「대응・되묻기」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또 ④「자기확인」이나 「문(文)」과 같은 「되묻기」를 오용하고 있는 점 등이 명확해 졌다. 연구결과로부터, 교육현장에서는 「되묻기」방법을 적절하게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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