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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5 - 4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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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와우는 보청기의 효과를 거의 기대할 수 없었던 고심도 청각장애 아동에게 우수한 듣기의 가능성을 가져다줌으로서 그 적용이 일반화되었다. 이제는 양이 인공와우 이식이 시작되었다. 조기의 인공와우 양이 사용은 양이청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 더욱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껏 청각장애 특수교육은 인공와우의 재활에 그다지 큰 책임을 느끼지 못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와우 양이 이식이라는 현상을 통해 청각장애 특수교육이 무엇을 준비하여야 하는지 그 시사점을 얻기 위한 것이다. 인공와우 양이 이식으로 얻을 수 있는 양이청은 두영 효과의 감소, 양이 소음 억제 효과, 양이 합산 효과 및 방향 분별력의 향상 등의 청각 생리학적 효과가 있다. 따라서 인공와우 양이 사용은 편측 인공와우 사용만으로는 곤란한 소음 속에서의 듣기 능력을 개선하여 말소리 분별력을 향상시켜주며, 이로서 언어 능력이나 학습 성취도의 향상을 가져올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그러므로 청각장애 특수교육 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인공와우 양이 이식을 통해 청각장애 특수교육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으로는, 인공와우 양이 이식 아동에게는 더욱 특별하고 집중적인 청능 훈련이 필요하며, 교육을 통해 언어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획득하여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준비가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양이 이식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 지원 체계에 대한 연구와 실천이 따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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