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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03 - 22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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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알츠하이머형 치매 노인에게 역동적 언어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의사소통능력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이 연구의 대상자는 경상북도 포항에 있는 경도와 경중도의 알츠하이머형 치매 환자 3명으로 의사소통능력은 Holden Communication척도로 평가하였다. 이 연구는 사전 평가 단계, 치료 단계, 사후 평가단계로 설계되어 있다. 치료 단계는 도입, 역동적 언어 훈련 프로그램, 정리 단계로 설계되어 있다. 역동적 언어 훈련 프로그램은 색종이 붙이기, 종이 접기, 옛날 노래 부르기, 칼라 점토 만들기, 숫자 게임하기, 털실 그림그리기, 오색 주먹밥 만들기, 서예, 연중행사와 유명인에 대해 말하기, 소풍의 활동을 통해 환자와 환자, 환자와 연구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치료는 8주 동안 24회기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즉 역동적 언어 훈련 프로그램의 치료 후에,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었다.이상과 같이 연구의 역동적 언어 훈련 프로그램은 알츠하이머형 치매 노인의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에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경도의 치매 환자 일수록 높은 향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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