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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3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9 - 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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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의 미로 - 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는 1944년 스페인 내전이 끝난 직후 레지스탕스 소탕이 있던 시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이다. 이 영화는 표층적으로는 전후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되, 주인공인 오필리아를 통해 보여주는 또 다른 한 층위에서는 동화적 환상성의 세계를 구현되고 있어 이중구조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작품은 환상과 현실 두 개의 층위로 구성되어 있으되, 환상과 현실의 층위가 표층적으로는 구분되어 있지만 심층적으로는 완전하게 분리되어 있지 않고 서로 교호하며 교묘하게 교섭하면서 전개되는데 이를 통한 수사학적, 주제적 효과에 본고는 주목한다. 본고에서는 먼저 영화 내에서 오필리아가 획득하게 되는 세 개의 열쇠(임무)로 상징되고 있는 용기, 인내, 희생 등 세 가지 주요 테마를 환상과 현실의 이중 차원에서 각각 분석하고 나아가 이들 테마가 지닌 환상과 현실 두 층위의 교호 양상과 의미작용 및 그 효과까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세 가지 테마는 오필리아에게 부과된 과제인 동시에 정치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민중의 코드와 상징으로 볼 수 있다. 결국 당대의 스페인 파시즘이 상징하는 불의하고 타락한 절망적 현실에 대한 민중의 저항의 원리, 인간성의 회복을 위한 키워드, 핵심 가치로서의 국면들을 세 가지 테마를 통해 영화는 시사하고자 한 것이다. 이어서 3장에서는 환상과 현실을 오가는 오필리아라는 인물 설정이 주는 수사학적 효과와 특징을 각각 아펠레이션, 나르시시즘, 자기분열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본고의 4장에서는 판타지장르로서 환상성을 재현하는 수사학적 효과로서의 영화 내에서의 분장, 색채, 의상, 음향 등 전반적인 영상미학적 장치 및 기법 등을 살펴보고 나아가 그것들이 함의하고 있는 이데올로기까지 분석해 보았다. 텍스트 내에서의 환상과 현실의 교호는 영화와 현실세계와의 교호, 교섭과도 보충 및 대비적 관계에 있다. 이 영화는 영화라는 장르가 지닌 환상성과 현실성의 양면성 및 교호적 특성을 심미적으로도 잘 형상화한 텍스트로, 그 중층의 의미구조와 수사학적 효과를 세밀하게 살펴본 본 연구의 가치와 의의 또한 충분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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