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91 - 21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의 전제조건인 물리적 장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최근 강조되고 있는 특수교육 및 재활 분야에서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특수교사 및 일반교사(N=198)를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 얻어진 주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유니버설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게 인식되고 있는 반면, 실제로 학교편의시설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적용 수준은 낮게 평가하고 있었다. 둘째, 전반적으로 편의시설 중요도에 대한 인식은 높은 반면에 상대적으로 편의시설 지식도에 대한 인식은 낮았다.셋째, 편의시설의 중요도가 높은 반면, 낮은 설치율에 기인하여 평가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낮았다.이상의 결과에 따라 통합교육을 위한 학교 편의시설 개선 및 교사의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지식과 인식 개선의 필요성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