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7 - 25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사 연구를 통해, 교통사고로 인한 배우자 사별을 겪은 한 중년여성의 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해, 40대 중년여성 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하였고 이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개인의 체험된 생애사와 구술된 생애사의 차이를 통하여 삶의 실재성을 규명하는 Rosenthal의 내러티브-생애사 인터뷰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Rosenthal에 따른 자료 분석은 1단계 생애사적 데이터의 연속적 분석, 2단계 텍스트 구조와 주제적 영역 분석, 3단계 체험된 생애사의 재구성, 4단계 연속적 세밀분석, 5단계 구술된 생애사와 체험된 생애사의 재구성 그리고 6단계 유형 형성의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6단계에 따르는 분석 결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어야 살아남는다’는 공통성, ‘관심 있는 것에 도전하여 성취를 이룸’이라는 독특성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나의 성취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삶’이 고유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 사람이 경험하는 트라우마를 이해하는 데 있어, ‘트라우마 경험’ 그 자체만이 아니라 그 사람이 살았던 시대와 사회적 맥락 안에서 개인의 트라우마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접근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