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 - 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교육을 병행한 SST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과 그 지속성에 대해 SST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단독 중재효과와 비교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조사연구의 대상은 D시 소재 J고등학교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의심 청소년이 포함된 총 25명의 청소년이며, 선정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각각 9명, 8명, 8명씩 문학치료 프로그램 참여집단과 부모교육병행 문학치료프로그램 참여집단, 그리고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세 집단에 대해 사전-사후-추후통제집단 설계로 실험의 처치와 그 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부모교육을 병행한 SST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과 SST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5주에 걸쳐 주 2회씩 총 10회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사, 그리고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 집단에는 부모교육을 5주에 걸쳐 총 10회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ST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과 부모교육을 병행한 SST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변화량을 종속변수로 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SST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의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이 감소되었다. 둘째, 부모교육을 병행한 SST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이 감소되었다. 셋째, 부모교육을 병행한 SST기반문학치료 프로그램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청소년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은 추후검사에서도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감소 효과의 지속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부모교육을 병행한 SST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감소와 효과성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