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9 - 1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 유아 및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치료가 정서ㆍ행동장애유아의 자아존중감 증가에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K시 소재 A어린이집의 총 26명의 정서ㆍ행동장애유아이며, 선정된 유아들을 대상으로 각각 13명씩 프로그램 참여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배치하였다. 사전-사후-추후 통제집단 설계방법으로 실험처치와 효과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참여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사전-사후-추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참여집단에게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처치를 제공하지 않았다.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4주에 걸쳐 주 2~3회씩 총 10회 실시하였고, 사후검사 및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가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해 문학치료 프로그램 참여여부를 독립변수로 하고, 자아존중감 변화량,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변화량을 종속변수로 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치료 중재를 통하여 정서ㆍ행동장애유아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다. 또한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서ㆍ행동장애유아의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 중 인지적 능력, 신체적 능력, 어머니 수용, 자기수용 능력을 향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정서ㆍ행동장애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