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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대동문화연구 대동문화연구 제9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9 - 242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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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子性理學은 조선왕조를 떠받치는 통치철학이자 문인들의 사유체계와 삶의 양태를 지배하는 이념이었다. 16세기 이후 士林派 문인들이 부상하면서 학문적 이해가 심화되었고 朱熹에 대한 숭모열도 가속화되었다. 그 양태는 朱子書의 간행과 유포, 朱子祭享 공간의 증가, 九曲 경영과 朱子詩文의 애호, 그리고 表象과 志向으로 대별되는 주자 이미지의 시각화 등으로 요약된다. 주자의 표상적 이미지는 관련 서적의 揷圖와 聖賢圖像帖, 봉안용 肖像畵에 투영되었다. 정형화된 圖像을 기반으로 하되 제작 당시 조선 화단에서 유행한 초상화풍으로 변용하기도 했다. 또한 화면에 贊文을 부기함으로써 주자의 초상과 가르침을 동일시했음이 드러난다. 지향적 이미지가 담긴 武夷九曲圖나 故事人物畵도 주자와 소통하는 매개체로 여기며 완상되었다. 요컨대 조선시대 주자 이미지는 시각자료를 통해 주자와 소통하고자 했던 조선 문인들의 열망 속에서 창출되고 활용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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