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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37 - 16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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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미국의 실험주의 작곡가들을 중 낸캐로우는 다양한 리듬 기법의 가능성을 실험하여 동시대와 후대의 많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준 가장 중심적인 인물로 평가된다. 그는 자동 피아노(player piano)를 사용하여 50여개에 이르는 「스터디」(Studies)를 작곡하였는데, 주요 특징은 리듬, 박자, 템포, 즉 음악의 시간 요소들을 이용하여 혁신적인 많은 실험을 하였다. 그가 다양한 리듬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한 리듬 기법은 오스티나토(ostinato), 아이소리듬(isorhythm), 템포캐논(tempo canon), 가속화(acceleration)이다. 이들 기법을 이용하여 낸캐로우는 성부 간 강박에서의 동시적인 울림을 감소시키거나 없앰으로써 리듬을 복잡하게 구성하여 자신의 미학 목표인 템포 불협화를 이룩하고자 하였다. 낸캐로우의 음악은 카터, 케이지, 그리고 리게티와 같은 동시대 작곡가들뿐만 아니라 후대의 작곡가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그의 음악을 분석하는 것은 20세기의 다양하고 복잡한 리듬 구조를 살펴보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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