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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연구소 중국연구 중국연구 제70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7 - 12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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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동안 소외되어 온 에도시기 일본 여성작가의 3인의 漢詩 작품을 대상으로 작품내용을 분석해 본 것으로 세 작가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개별성에 근거해 각 장의 제목을 애정시, 여행시, 호방시로 붙였다. 먼저 에마 사이코는 그녀의 스승이자 연인이었던 라이 산요오(賴山陽)선생으로부터 시를 배웠고 그로 인한 시심(詩心)에서 한시를 썼기에 그녀의 한시에는 애정에 관한 주제가 두드러지게 드러났다. 다음으로 야나가와 코란은 남편 야나가와 사이간(梁川星岩)와 함께 일본 각지를 여행하면서 한시를 썼기에 그녀의 한시작품에는 여행객의 고단함과 고향에 대한 향수 등을 다룬 내용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하라 사이힌의 한시에서는 작가 스스로 여성성을 버리려 한 점에서 그동안의 여성작품에서는 드물게 발견된 근대성이 엿보이며 작가의 그러한 의지는 그녀의 한시작품에서 호방한 풍격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세 작가 모두 자연적 정취보다 자신의 개인적 감성에 초점을 맞추어 한시를 창작하였고 이는 정서의 표현에 뛰어난 일본 문학의 특징을 잘 드러내준다. 본 연구를 시작점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이들 작품의 비교를 통한 공통적 경향성과 각 작가의 개별성을 세밀히 분석하고, 일본 한시가 한국 한시나 중국 시와 어떠한 연관성을 지니는지도 함께 연구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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