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3 - 3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방과후 학교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수요자 중심으로 다양화, 활성화 되는데 도움이 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최근 5년간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전국 통계자료와 부천시 60개 초등학교의 2012학년도 상반기 방과후 학교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후 학교 체육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였고 방과후 운영 교사와 지도강사를 대상으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운영과 조직에 대해 의견을 청취하였다. 방과후 학교 체육활동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 향후 전망을 모색하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초등학교에서는 체육활동과 관련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이 점차 증가될 것이 예측된다. 둘째, 초등학교 방과후 체육활동 프로그램은 학교 규모에 상관없이 체육관과 같은 환경·시설에 영향을 받으며 상위 3개 종목이 전체 프로그램의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 다양성에 문제가 있었다. 셋째, 학생들은 체육활동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관심도가 타 교과에 비해 월등히 높고 시설 개선 및 프로그램 다양화가 참여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방과후 학교 운영교사와 지도강사는 방과후 학교 체육활동을 다양화,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육환경의 개선과 학부모들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