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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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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3 - 12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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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초등 국어과 교과서의 매체 수용 양상을 알아보았다. 지식 범주에 수용된 매체 내용은 29.8%이고, 학년에 올라갈수록 많은 분량(차시)에 반영되고 있다. 또 다른 특징은 지식 범주는 교과서 각 단원의 앞부분에 배열되어 있는데, 이는 단원 구성 체제에 의한 현상이지만, 각 매체에 대한 기능 학습과 태도 학습을 한 후에 ‘지식’을 학습하는 체제도 필요하다. 매체 내용은 학습자들의 학교보다 일상생활에서 미리 접하므로 반드시‘지식’ 내용을 먼저 교과서에 구성해야 하는 것에 대한 체제는 재고되어야 한다. 태도 범주의 내용은 전체 4%로 매우 적은 분량으로, 교과서 수용으로만 보면 태도와 관련한 학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은 매체의 태도 관련 ‘내용 성취 기준’에 아주 미미하게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국어 교육과정에 매체의 가치와 중요성, 매체의 생활화 등의 요소가 들어간 내용 성취 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차기 교과서 개발에서 매체 관련 내용을 어떻게 수용하고 반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 및 참조 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연구를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되는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매체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의 매체 문식성(매체에 대한 올바른 시각과 능력을 길러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매체에 대한 이해와 표현 능력)이 신장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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