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7 - 22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탄력성을 비교하고,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업탄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교육청 영재교육원 과학영재 65명, 단위학교 영재학급 과학영재 93명, 과학영재와 동일 지역에 거주하는 일반학생 99명으로 총 257명이며, 모두 6학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으로부터 수집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탄력성에 대한 자료는 일원분산분석과 Scheffé 사후검증,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탄력성에서 모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생들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설명력은 부모의 양육태도하위 영역별로 31.8~47.5%로 나타났고, 특히 부모의 애정적이고 성취적인 양육태도가 자녀의학업탄력성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