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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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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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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Neff(2003b)가 개발한 자기자비 척도를 우리나라 아동이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하고 전국의 초등학교 4, 5, 6학년 1,341명을 대상으로 한국판 아동용 자기자비 척도를 타당화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의의를 논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용 자기자비 척도의 요인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원판인 Neff(2003b)의 척도에서 사용한 최대우도법을 적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원판인 Neff(2003b)가 보고한 요인구조와 동일한 요인구조가 도출되었고, 문항들의 요인부하량도 양호하였다. 이어서 탐색한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척도의 요인구조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Neff(2003a)가 가정한 원판의 개념적 정의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연구모형인 3요인모형을 최종모형으로 채택하였다. 둘째, 자기자비 척도의 2주 간격의 검사-재검사 신뢰도와 문항의내적 합치도를 검토한 결과 신뢰도가 모두 양호하였다. 셋째, 아동용 자기자비 척도와 다른 타당도 지표와의 상관을 검토한 결과 타당도 지표와의 상관이 대부분 양호하여 척도의 구성타당도및 수렴타당도가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성인과 아동을 대상으로 번안된 자기자비척도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그 한계점을 보완하고 심리적 속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아동기의 심리장애와 정신 건강을 진단하고 치료적 개입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신뢰로운 검사 도구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가 가지는 제한점및 추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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