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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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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민족연구원 민족연구 민족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0 - 109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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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공별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에 활용될 수있는 기초 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업 수행의 기본이라할 수 있는 전공 강의를 조사하고 유형화하여 이에 대한 담화적 특성을 밝히고자하였다. 대구 경북권 4년제 대학의 4계열 8개 전공을 대상으로 전공 강의 진행 방식에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초 수집된 33개의 강의를 진행 단계별로 분류하여 분석한결과 도입 단계에서 나타나는 유형은 세 가지, 전개 단계에서 나타나는 유형은여섯 가지, 마무리 단계에 나타나는 유형은 한 가지였다. 이들 각 단계별로 실현되는유형을 대상으로 세부 항목을 조사하였고, 교수와 학습자의 발화 교환 양상을 보기위해 녹취된 담화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를 통해 살펴본 결과, 기존 한국어교육에서 다루어졌던 강의듣기의 유형과는다른 전공 강의만의 특성이 있었으며, 특히 학습자의 역할이 이해에만 머물러 있지않고 적극적인 표현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분석 결과는 추후 전공별 한국어교육을 제공함에 있어 학습자 및 해당 전공 분야의요구를 반영한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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