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령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7 - 28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해외 대학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교육 과정으로의 전환은 교육 패러다임의 큰 변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온라인이라는 매체를 통해 시공간을 초월하여 확대된 학습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시행하게 되는 시대가 되었다. 본고에서는 VOD로 녹화된 한국어 교육 강의 콘텐츠를 해외 대학의 온라인 교육 과정으로 보급하여 학점으로까지 인정받고 이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한국어 교육 과정을 소개하고, 더 나아가 강의를 수강한 해외 대학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한 항목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해외 대학별 학습자의 VOD 수업의 효과 및 실태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으로 온라인 강의 만족도가 높은 해외 대학들은 한국인 코디네이터 교수가 강의 관리를 적절하게 하는 곳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외 대학마다 강의 만족도 평가에서 나타난 항목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유의미한 변인들에 있어 조금씩 다른 경향성을 보였다. 셋째, 강의 자료와 교재에 대해 일본 B대학 학습자들은 좀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출석, 로그인, 숙제, 시험 등 강의 관리에 대한 문의가 타 언어권에 비해 많았다. 인도네시아 C대학 학습자들은 난이도 조정에 대해서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시했고 카자흐스탄 D대학 학습자의 경우 비대면 수업이다 보니 언어 기능 중 상호작용이 필요한 말하기 기능 연습이 좀 더 보완되기를 요청했다. 브라질 A대학 학습자는 가장 높은 강의 만족도를 보인 반면 아프리카 대학 학습자의 경우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교수 영역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관리의 영역도 중요하다는 것을 만족도 조사 결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