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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77 - 3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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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과학기술은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히 유전학 분야는 ‘유전자 혁명’이라고 불릴 만큼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과학기술 분야에서 창의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새로운 과학적 발견과 학문적 발전을 어떻게 교육과정에 담아낼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유전체 등가성의 의미와 업적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유전자 발현 조절의 내용 요소가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유전자 발현 조절 분야의 최근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이러한 성과를 미래의 교육과정에 도입하는 것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유전체 등가성의 증명으로부터 유전자 발현 조절의 중요성이 제기되었고, 이를 밝히기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유전자 발현 조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구 내용을 교육과정에 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최근 유전자의 전사 후 조절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RNA들이 발견됨에 따라, 유전자 발현 조절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과 가치가 더욱 커지고 있다. 유전자 발현 조절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과학적 의미를 가질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다. 따라서 과학적 소양의 함양과 생명 현상에 대한 심층적이고 통합적인 이해를 위하여, 교육과정에 유전자발현 조절과 관련하여 RNA 세계에 대한 내용을 추가 도입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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