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7 - 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단원별, 차시별 학습 목표와 평가문항 목표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단위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지도서에서 제시 가능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3~4학년 군 지도서에 제시된 단원목표 112개, 차시목표 274개, 평가 문항 목표 609개와 5~6학년 군 지도서에 제시된 단원목표 175개, 차시목표 257개 평가 문항 목표 486개를 분석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평가 문항 목표를 분석한 결과, 지식, 탐구, 태도 영역 순으로 제시된 비율이 높았다. 특히 평가 문항 목표에서 태도 영역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낮았다. 태도 영역의 경우, 단원 및 차시 학습 목표에서는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적 태도,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가 모두 제시 되어 있었으나 평가 문항 목표에서는 과학적 태도 영역만 제시되어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 관련 태도 영역의 평가 문항 예시를 개발하여 현장 적용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