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2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5 - 2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학교 국어 교과서 14종 중 13종에서 60개 이상의 어원을 다루고 있다. 이는 국어 교육에서 어원의 활용도가 비교적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용 영역별로 보면, 문법, 문학, 쓰기, 듣기ㆍ말하기의 네 영역에서 어원을 다루었다. 이 중 활용도가 가장 높은 영역은 문법 영역이고 활용도가 가장 낮은 영역은 듣기ㆍ말하기 영역이다. 구성 단위별로 보면, 거의 모든 구성에서 어원이 활용되었으며, 이 중 ‘더 읽을거리’에서의 활용도가 가장 높았다. 그러나 교과서 본문에서의 활용도는 아직 낮은 상태여서 아직은 어원이 본격적인 학습 내용이라기보다는 보조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