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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역한문학회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제50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 - 7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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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 시화에 반영된, <시경>의 수용과 운용 양상을 고찰하여 조선시대 <시경> 受容史의 범위를 넓히고자 하는데 주요 서술 목적이 있다. 본고에서 도출한 유의미한 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화 자료를 통해 여성층이 <시경>의 관용구를 암송․운용한 면모 및 문인․학자들의 <시경> 감상․활용에 대한 층차를 편린적으로 살필 수 있었다. 이는 한국의 <시경> 주석 자료에서는 살피기 어려운 것으로, 한국에서의 <시경> 수용층과 운용 과정상의 일면을 보여준다 하겠다. 둘째, 한국 전통시대 <시경> 주석에서는 보기 드문 <시경>의 문학 감상적 측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우리 시화에 초록된 중국 시화․총서․유서 가운데 유관 자료를 詩料로 파악하고 일부 사례를 추출해 소개하였다. 이러한 자료 또한 과거의 다양한 <시경> 수용 양상을 파악하는 데 유용할 뿐 아니라, 오늘날 <시경> 감상에도 유효한 참고가치를 지닌다고 사료된다. 셋째, 申景濬의 시론과 <靑邱韻鉢>의 편차를 예로 들어, <시경>의 賦比興論 및 風雅頌 편차가 시화에서 논의․활용된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를 통해 詩評者들이 전통 경학의 입장보다는, 중국 시화에 반영된 관점을 수용하거나 <시경>에 대한 자의적 심득을 바탕으로 시화를 재구성하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시화에서의 <시경>의 수용과 운용 양상은 일정한 경향성을 지닌다기보다 편린적이며 산발적이라고 정리할 수 있을 듯하다. 비록 그러하나, 이러한 편린 속에서 다양한 독자가 <시경>을 문화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자신의 문학창작 역량으로 자양화하는 과정을 엿볼 수 있다. 본고의 탐색은 또한 유가경전 텍스트의 언어가 조선시대 문학의 문체로 이해되고 문학 창작에 작용하는 기제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도 여전히 유용한 참고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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