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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8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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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음운변동 현상 중에 비음화는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운의 차이로 인해 중국인 학습자가 특히 학습하기 어려워하는 음운현상이다. 그 원인은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첫째, 한국어는 음절과 음절의 경계에서 여러 음운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음운변동에 이해 및 인식이 부족한 중국인 학습자는 자음이 연속으로 나오는 경우에는 각각의 환경에 맞게 규칙을 적용하여 발음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둘째, 한국어 교육에서 음운변동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현재 중국 내의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하는 학습자들은 일반적으로 말하기·듣기·읽기·쓰기 기능을 통합한 교재를 통해 한국어 어학과정을 이수하며 대부분의 발음교육은 통합 교재의 입문 단계에서만 제시되고 있다. 음운변동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발음 규칙을 익히기 위한 유의미한 연습 기회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초급 학습자를 위한 교재 내 비음화 부분 개선의 필요성을 느껴 통합교재의 비음화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첫째, 제시 내용 및 순서에서 난이도가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둘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재임에도 발음 규칙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하다. 셋째, 규칙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단어와 연습에 사용된 단어가 난이도가 높아 설명의 유용성이 떨어진다. 넷째, 학습 유형 단일화와 학습량이 극히 부족하다. 이상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급 중국인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발음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교재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중국인 학습자들이 대면하는 발음의 난제들을 해결해주는 발음 교육 시리즈 연구의 한 부분으로 활용되기를 소망해 보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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