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5 - 1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현장 한국어 교육에서 ‘어휘-구문 상호 학습’ 방안의 실제 교육 방법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어휘-구문 상호 학습’ 방안은 주로 구조주의 단어 결합 방법론과 변형생성문법을 이론적 토대로 하였다. 구조주의 단어 결합은 통합 관계 구문을 만드는 데 적용되고, 변형생성문법은 서술어를 핵심으로 하는 통사구문을 만드는 데 적용되는데 구조주의 방법론과 변형생성 방법론의 유기적인 결합은 서술어가 통합구문을 선택제약하면서 결합된다는 데서 표현된다. 교사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미 배운 어휘나 새로운 어휘로 만든 통합 관계 구문으로 통사구문을 만들도록 이끌어 준 다음, 화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의사에 따라 적합한 양태구문을 선택하여 결합하도록 이끌어 준다. 이와 같이 문장을 단계적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은 학습자들의 어휘력과 구문 구성 능력을 키워주는 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현장 교육에서 ‘어휘-구문 상호 학습’ 방안은 현장 수업 관련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한 기초 상에서 진행해야 만이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