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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찰연구학회 한국경찰연구 한국경찰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 - 2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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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운전은 교통사고의 유발 가능성이 높고, 사고피해의 정도가 심각할 수 있어 운전자 자신 및 피해자에게 중대한 신체, 생명, 재산상의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억제이론, 학습이론, 그리고 자기통제이론에 근거하여 우리 사회의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2004년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 의하여 서울시에 거주하는 남녀 자가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수집한 자료이다. 이 분석에서는 조사된 1,007명 중에서 여성과 비음주자를 제외한 남성 642명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개인의 사회적 요인 및 심리적 요인 등이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와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범죄이론에 따른 개별적인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에서는 각각의 이론적 주장이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통제력이 높을수록, 음주운전에 대한 차별적 접촉 및 우호적 정의가 강할수록, 그리고 음주운전에 대한 공식적 억제력 및 비공식적 억제력이 높을수록 음주운전성향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음주운전에 대하여 억제이론이 학습이론이나 자기통제이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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