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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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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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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1 - 6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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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 브랜드 시장은 그 규모와 영향력 면에서 국내 패션업계의 중심축이 되었고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의 한 가운데 놓여있다. 본 연구는 SPA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쇼핑성향과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태도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SPA 브랜드 마케팅 전략수립에 실질적인 제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소비자의 외국형 및 한국형SPA 브랜드에 대한 쇼핑성향, 브랜드 선호도,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브랜드 태도를 비교하고, 외국형과 한국형 SPA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있어 브랜드 이미지가 미치는영향이 소비자들의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함에 있다. 외국형 및 한국형 SPA 브랜드 구매경험이 있는여성소비자를 임의표본방법을 통하여 모집하였고, 총 181부(20대: n=91; 30대: n=90)의 설문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해 SPSS 23.0을 이용한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증,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여성소비자들의 외국형과 한국형 SPA 브랜드에 대한 쇼핑성향에서의 의미있는 차이점이 밝혀졌다. 또한, 여성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외국형과 한국형 SPA 브랜드의 서비스, 제품의 품질, 매장 분위기, 가격의 합리성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20대와 30 대 연령 비교에 있어서는 브랜드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브랜드 이미지의 주요 변수가 연령대별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론적 함의 뿐 아니라 외국형 및 한국형 SPA 브랜드 마케터의 전략수립을 위한 실무적 함의를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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