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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18208/ksdc.2019.2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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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빅데이터분석을 통하여 SPA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변화의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SPA브랜드 마케터들에게 소비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자료는 2016년에서 2018년까지 소셜미디어(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빅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빅데이터에 대해서는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키워드를 추출한 후, Ucinet 6을 이용한 네트워크 시각화 및 CONCOR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주로 인식하는 브랜드는 유니클로, 스파오, 에잇세컨즈, 자라, 탑텐 등 이였으며, 특히 2017년이후에는 스파오와 탑텐의 인식이 많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SPA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은 이랜드 그룹의 스파오, 슈펜, 미쏘, 이마트의 데이즈, 일본의 SPA브랜드 유니클로, GU 등 브랜드의 모업체에 대한 인식이 분명함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소비자들은 SPA 브랜드 제품 평가에서 가격과 디자인을 가장 많이 인식했으며 그외 사이즈, 가성비 및 인기를 인식하였다. 또한 평창 롱패딩의 영향으로 인해 2017년 SPA브랜드와 관련된 겨울 롱패딩 인식이 높았다는 점이 특이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가격과 디자인, 가성비 등을 중요하게 인식하므로 SPA브랜드들은 제품 개발 시 빅데이터를 활용한 생산원가절감 및 재고관리 등을 통한 유통비 감소 등을 통하여 소비자를 만족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판매상품과 고객 피드백 등 빅데이터 자료로 활용하여 좀 더 신속한 개별 맞춤형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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