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3 - 9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은 개인의 가치관 변화와 사회의 구조변동으로 인하여 급격한 출산율 저하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2004년 합계출산율은 1.16명으로 세계 최저수준을 기록했다. 이처럼 점점 줄어드는 출산율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자녀들의 교육에 대해 더욱 관심이 주목되고 있고, 유아기의 교육은 개인적인 발달과 성취뿐만 아니라 사회, 국가적으로도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본 논문은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학습방법, 시지각에 대한 문헌적 연구와 시지각 원리에 의해 객관화 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요인을 친근감에 두고, 이 친근감을 시지각적으로 유발하게 하는 조형의 특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선호도와의 관계를 캐릭터의 단순성을 대전제로 하여 순수성, 정면성, 도식성으로 분석하였다. 실질적 사례분석은 유아대상으로 한 브랜드의 캐릭터를 디자인 다속성 분석법을 통해 시지각 요소를 분석하였다. 15개의 캐릭터 샘플을 통해 느끼는 Arnheim의 10가지 시지각 요소들 중 유아기 시지각 발달에 맞는 조형적 단순성과 선호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분석을 실시한 결과, 크게 2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총 15개의 캐릭터 중 전체를 100%로 볼때, 47%가 순수성(간결성)의 요소를 가지고 있었으며, 67%가 정면성의 캐릭터였고, 54%가 외곽선을 가진 도식성이 고려된 캐릭터였다. 이는 다른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캐릭터에 비해 단순성 요소의 정도가 높게 분포되었다. 둘째, 캐릭터의 단순성(간결성, 정면성, 도식성)의 요소와 선호도의 상관관계는 전체 74%가 단순성이 높을수록 선호도가 높게 분석되어, 유아기를 대상으로 하는 캐릭터에 대한 선호도 요소 중 단순성의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형태, 균형, 표현 등의 시지각 요소 외에도 운동, 역학요소 등 다양한 요소들과 캐릭터디자인에 관한 연구도 향후 진행되기를 기대하며, 상품캐릭터가 아닌 다양한 캐릭터 등에서도 시지각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