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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5 - 5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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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국내외 교육환경의 변화로 국내의 대학들은 학생유치를 위해 UI (University Identity) 정립 등 이미지 쇄신과 긍정적 이미지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세계 대학들은 전체 대학의 브랜드 가치 제고를 넘어 각 단과대학별 로고를 정립해 하나의 브랜드로 차별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단과대학 브랜드의 필요성에 착안하여, 시각적 이미지 마케팅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예술디자인 대학을 연구의 범위로 선정하여, 미국 AICAD(Association of Independent Colleges of Art and Design) 소속 42개 예술 집중화대학의 로고디자인의 형태와 색채선호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국내 예술대학 이미지의 차별화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로고디자인 형태의 경우, 총 42개의 로고 중에 워드 마크(Word Mark)와 레터 마크를(Letter Mark)혼합한 배합 마크(Combination Mark)의 비율이 16개(57.1%)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워드 마크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8개(19%)를 차지하였고, 레터 마크를 사용한 경우는 6개(14.2%)로 나타나 기타 형태보다 대학명을 로고디자인에 활용하여 독창적으로 나타내어 전달하는 경향을 보였다. 색채표현 방법은 단일색상이 18개(42.9%)의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2색 배색이 17개(40.4%)으로 유사한 선호를 보이며, 가장 선호되고 있는 색채는 무채색으로 20개(47.6%), 그 다음으로 파랑색, 빨강색, 노랑색이 유사한 비율의 사용을 보였으며, 이는 선례연구를 통해 밝혀진 기업이 선호하는 특정 색채인 파랑색, 빨강색, 검정색 순의 선호와 차이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AICAD 42개 대학의 로고디자인의 시각적 형태와 색채가 예술 집중화 대학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유추 할 수 있으며 추후, 대학과 단과대학의 유기적인 관계성에 기반한 단과대학 차별화 전략수립을 위해, 향후 종합대학 단과대학의 로고디자인의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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