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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7 - 25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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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연구배경 및 목적은 프로젝션맵핑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구현하는 페스티벌 브랜딩의 영상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개막식, 2018 남북정상회담 환송미디어쇼, 2015 광주유니버시아드 등을 포함한 국내외 영상자료 이다. 연구방법은 혼합현실(Mixed Reality)을 바탕으로 페스티벌 브랜딩의 적용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자의 조작적 정의로 적용성은 장소의 탈각(Palceless), 물성의 변화(Material variation), 시간의 확장(Time expansion) 등 세가지를 의미한다. 이를 바탕으로 디렉터와 유저간의 프로젝션맵핑의 상호성을 도식화 할 수 있다. 연구결과, 장소성의 탈각으로 경기장, 하늘, 캔버스 등 다양한 장소의 이미지가 변화하였다. 물성의 변화로는 디지털라인, 움직이는 구조물, 붓터치 등 수용자에게 오브제의 능동적 재해석을 가능하게 하였다. 시간의 확장에 대하여 고전적 모티브, 동적인 방향성, 낮밤 등 시간의 흐름으로 역사적 모티브 변화를 도출하였다. 시각 외의 오감을 자극하는 변화는 기술적, 경험적인 구체화를 통하여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대변하여 공감각적 전달력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프로젝션맵핑과 같은 고도의 영상활용은 고유한 축제 콘텐츠로 페스티벌 브랜딩을 구축한다. 프로젝션맵핑의 확장적 의미인 혼합현실은 가상과 현실이 합쳐져 새로운 영상정보를 보여주고 별도의 착용 장비없이 실시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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