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태 (TY studio) 김효용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4권 제3호(통권 제4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50 - 265 (16page)
DOI
10.51467/ASKO.2018.09.14.3.25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프로젝션 매핑에 사용되는 영상은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방송 및 영화 영상과 달리 그 자체로 볼거리의 목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다양한 제작 방식이 존재한다. 렌더링 된 영상을 이용하여 프로젝션 매핑을 구현하는 방법이 비교적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일반적인 영상 제작 방법과 다르지 않은 점은 제작상의 장점이 되지만 볼거리가 중심이 되는 프로젝션 매핑 콘텐츠의 특성을 고려할 때 몇 가지 한계점이 나타난다. 대상의 형태를 고려하여 만들어진 영상은 그 자체로 재활용이 어렵고, 대상의 조형적 유사성에서 만들어지는 모션그래픽이 비슷한 분위기와 형식으로 표현되기 쉽고, 일반적인 영상처럼 선형적인 재생 시간이 갖는 한계 등이 있다. 프로젝션 매핑이 보다 지속 가능한 콘텐츠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사용되는 영상의 한계를 우선 극복할 필요가 있다. 광화문 세종대왕 조형물을 활용하여 제작된 프로젝션 매핑은 기존 매핑 영상의 한계를 개선하고자 하는 연구를 바탕으로 실시간 모션그래픽 기법을 활용하여 구현하였다. 제작된 시범 콘텐츠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하였으며 프로젝션 매핑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관련 연구
3. 실시간 모션그래픽 프로젝션 매핑
4. 작품 구현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