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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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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박사과정) 편정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1 - 15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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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미디어는 사용자에게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기술이다. 그중 프로젝션 맵핑은 공간의 형태에 맞게 그래픽이나 영상을 적용하여 입체적인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미디어 아트, 공간 디자인, 이벤트 및 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이란 대상물의 표면에 가공된 영상이나 빛을 투사하여 제작자의 의도대로 그 대상에 의도성을 부여해주는 것이다. 즉, 정해진 대상에 사실적인 장면을 표현함으로써 그것을 보는 이들에게 시공을 초월한 시각적인 효과를 느끼게 한다. 그러나 복잡한 고정형 다면체의 경우, 맵핑의 구현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다 쉬운 고정형 다면체의 프로젝션 맵핑 영상 제작을 위하여 엣지 드로잉을 활용한 프로젝션 맵핑 좌표를 추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9가지의 단계로 구성되며, 엣지 드로잉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다면체의 면을 벡터로 추출한 후, 이를 기반으로 영상좌표를 설정하고, 엣지 드로잉을 활용하여 다면체의 프로젝션 맵핑 좌표를 추출하는 방법으로 해당 좌표의 영역을 의도적으로 설정하여 제작자가 결과물을 쉽게 획득할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면체 프로젝션 맵핑법이 영상 제작에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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