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3 - 8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나라 대학은 대내외의 많은 변화와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이전과 다른 새롭고 다양한 생존전략으로 대학이미지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와같이 대학의 이미지는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을 뿐만아니라 대학을 이끌어가는 경영적 차원의 효율적인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이미지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본 후, 1차 분석은 선행연구와 연구문헌의 조사와 결과를 분석하고, 2차 분석은 내부구성원들의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1차와 2차 분석을 종합하고 컨셉화하여 심볼마크와 로고를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이미지의 개념, 대학이미지의 형성 요인, 평택대학교의 역사적 특성의 분석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심볼마크와 로고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이를 통해 컨셉을 도출하였다. 해당 대학의 컨셉을 도출한 이후, 심볼마크(Symbol mark), 로고(Logo) 디자인 개발 과정과 결과에서 발견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이미지를 컨셉화하여 접근함으로써 이미지를 감동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었다. 가장 핵심적인 특성을 도출하여 컨셉화하고, 이를 디자인으로 발전시키면 소비자들에게 보다 가치있게 전달할 수 있다. 둘째, 컨셉화 이후 단순하고 간결하게 디자인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대학이미지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었다. 이는 디자인의 원리를 기본으로 균형의 미와 여백의 미를 활용하여 디자인하면 효과적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다. 셋째, 단순화한 것을 개성적인 색채와 레이아웃으로 다르게 디자인하였다. 이러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대학이미지를 대학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차별화수단으로 탄생시킬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