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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5 - 11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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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더 치열해지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UX)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이에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사용자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경험의 고찰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경험(사용자만족경험, 유용적경험, 디자인만족경험)이 지각된 즐거움과 지각된 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고 이러한 지각된 즐거움과 지각된 몰입이 스마트폰 재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 규명을 통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으로 가설 검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용자경험 중 유용적경험과 디자인만족경험이 지각된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사용자만족경험은 지각된 즐거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경험(사용자만족경험, 유용적경험, 디자인만족경험) 모두 지각된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즐거움이 재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몰입이 재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사용자경험 관련 연구의 확장과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자경험의 향상을 위한 UX전략 및 마케팅적인 시사점을 함께 제공하고 스마트폰 사용자경험 관련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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