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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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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01 - 1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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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웰빙 열풍을 타고 와인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반면, 예로부터 우리 조상과 함께해온 탁주는 그 우수성이 와인이나 양주 못지않은 우수성을 갖추고 있지만 갈수록 소비자에게 외면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전통의 것이라고 소비자가 무조건 외면하는 것은 아니다. 백세주를 필두로 산사춘, 복분자주와 같은 많은 전통주가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을 트랜드에 맞게 디자인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 기업들의 경쟁이 나날이 심화됨에 따라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되는 패키지 디자인은 마케팅전략 표현의 기본 수단이 되었다. 이는 기업이미지와 마케팅 성과 좌우하는 요소로서, 제품이미지를 체계화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경쟁상품과 차별화 시키고,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현장에서 구매 욕구를 높이게 한다. 본 연구는 탁주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패키지 디자인을 중심으로 그 현황과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 현재 유통되고 있는 상품 소재의 특징, 시각적 특징을 비교 분석, 디자인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었다. 분석결과 국내 탁주브랜드의 디자인은 전통성과 독창성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현대적이고 국제적인 감각은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우리 전통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으로는 현대사회에서 호응을 얻고 소비자에게 호감 있는 브랜드로 성장하기에는 한계점을 보이는 결과이라 하겠다. 향후 현대사회에 효율적인 디자인 전략이 세심하게 강구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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