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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6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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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미디어에 제공되는 브랜드 Digital Chos un 의 인포그래픽 앱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인포그래픽 앱의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이 유용성을 매개로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고, 이에 나타나는 변수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 연구를 핵심과제로 설정 하였다. 총200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Today's infographcs 앱의시스템 품질은 앱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바일 기기에서 인포그래픽 앱을포함하는 정보시스템 과정 자체의 품질보다는 인포그래픽 서비스라는 이미지와 텍스트 결합의 콘텐츠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앱의 정보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의 효율성 측면에서 정보품질은 유용성에 밀접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포그래픽 서비스를통해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가 앱을 평가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 번째, 시각적 조형성이나 디자인 등 서비스 품질을 이용자가 인식하는정도는, 앱 이용에 따른 개인적 특성이 상호 연관되어 있음을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인포그래픽 서비스를세분화하여 분석하고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를 파악하였다. 언론사들이 모바일 앱을 활용한 인포그래픽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이 앱을 좀 더 쉽고편하게 접할 수있도록 하여야 한다. 더불어 앱을 통한 정보 탐색시에도 시스템 최적의 경로를 찾아 앱 품질 향상에 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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