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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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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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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5 - 1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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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생활용품 및 식품등 슈퍼마켓 상품)에서 패키징은 가장 중요한 브랜드 요소다. 브랜드 연상시, 유럽이나 미국 상품의 패키지 디자인은 쉽게패키지 이미지가 인출되고 매장에서 쉽게 눈에 띄는 반면 우리나라 패키지 디자인은 이와 상반되는 경우가 많다. 디자인요소 수의 많고 적음에 가장 큰 원인이 있어 보인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 요소 수의 기억 한계와 그들 간기억 용이성의 우선순위(Hierarchy)를 알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는 관련 선행연구 탐색과 실험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은인지심리학에서 사용하는 순간노출 기억 실험기법인 타키스토스코프(Tachistoscope, T-scope)을 사용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시각적 입력 정보의 한계와 심상 스케일링 등 인지심리학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순간노출을 통한 비주얼 기억실험을 통하여 우리가 지각하고 기억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의 수와 칼라, 형태, 위치 등 차원적 우선순위를 알아보았다. 실험자극물은 포커 카드와 유사한 이미지를 사용하였고 실험은 온라인에서 이루어졌다. 실험결과는 우리는 네 가지 비주얼 요소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위치와 색상의 비주얼 차원적인 두 요소를 연동하여 확실하게볼 수 있거나 기억할수 있는 비주얼은 ’두개에서세 개 사이‘로 나타났다. 그리고 차원적인 우선순위(Hierarchy는 형태, 로고, 색상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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