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 - 1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많은 기업들은 국제적 규모 혹은 국가차원의 국제행사에 대하여 성공적인 행사기원을 하는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이 행사의 후원사로 참여하지 않는 유사 행위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유사광고는 2010년 개최되었던 G20국제회의 성공을 기원하는 사례였다. 또한 광고효과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유사광고와 동일기업의 순수제품광고를 독립변수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광고유형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종속변수는 기업평판, 사회적 연결감, 구매의도가 활용되었다. 기업평판에서는 유의미한 수준에서 유사매복광고가 순수제품광고보다 높게 나타났다. 사회적 연결감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은 아니지만 유사매복광고가 순수제품광고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구매의도는 2가지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기업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외연을 확장하는 동시에 광고현업에서 국제행사를 활용한 기업광고를 제작할 경우 광고기획과 광고 컨셉 설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이론적, 실무적 함의가 추가적으로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