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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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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시민윤리학회 한국시민윤리학회보 한국시민윤리학회보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9 - 18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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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의 영화는 대만정치와 상관관계를 맺으며 발전해왔다. 일본의 식민지를 거치면서 대만은 대륙과의 갈등을 통하여 복잡한 정치적 갈등과 사회적 혼란을 겪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대만의 정치와 역사는 대만영화 속에 그대로 담겨져 있다. 특히 대만영화는 뉴웨이브 운동으로 인하여 그 발전을 이루어 왔는데, 많은 영화들이 대만의 역사와 사회상을 영화로 표현해내었다. 그리고 대만 영화는 뉴웨이브 운동을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는데, 이 뉴웨이브 운동은 대만정치와 그 맥을 같이 하며 발전해왔다. 그 대표적인 감독들이 바로 侯孝賢과 李安 감독이다. 이들은 대만영화를 세계적인 위치로 격상시키면서도 대만의 특성을 지닌 영화를 만드는 감독들이다. 영화 <非情成市>와 <飮食男女>는 이러한 대만의 역사와 사회를 반영하는 영화다. 이들의 영화는 과거의 대만과 현재의 대만 그리고 미래의 대만을 담아내고 있다. 영화 <非情成市>는 대만의 과거사를 통하여 현재의 대만을 통찰하게 하는 성찰의 미학을 담아내고 있으며, <飮食男女>는 현재를 살아가는 대만인들의 삶을 통하여 현대화와 가족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미래의 대만의 나아갈 바를 제시하고자 하는 반성의 미학을 담아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의의는 영화라는 대중매체를 통하여 그 사회의 문화를 해석하고자하는 것으로서 우리에게 그동안 잊혀져 왔던 대만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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