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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 - 7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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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이미피케이션 설계방식을 도입한 학습 관리가 학습자의 몰입과 다각적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진행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를 통해 게이미피케이션에서 활용되는 배지 보상 시스템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적 피드백 방식과 분석적 피드백 방식의 스티커 보상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그 후 설계된 피드백 시스템을 다각적 학습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래밍, 그래픽, 사운드, 기획 등의 다각적이고 통합적인 학습을 요하는 스크래치(Scratch) 수업의 숙제관리에 적용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피험자들의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와 몰입, 숙제 수행도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두 가지 피드백 시스템이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를 높인다는 점과, 특히 분석적 피드백 시스템의 경우 다각적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본 피드백 시스템이 교사에게도 학습자의 성취도와 이해와 개인적 적성과 관심 등의 변화를 파악하는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음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게이미피케이션과 교육의 접목에 대한 구체적 방법론과 방향성에 대하여 보다 세부적 논의를 이끌어 내며, 특히 다각적 학습을 위한 피드백 설계 연구에 유의미한 실천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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