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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63 - 27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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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축척학습의 낮은 성취도의 원인으로 오랫동안 지적되어온 ‘암기 위주의 축척학습’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아동의 인지발달과 교육과정의 불일치라는 문제와 교수-학습 방법상의 문제라는 두 가지 방향으로 접근했다. 이에 따라 연구자는 아동의 인지발달단계에 맞는 축척학습의 내용 수준 조절이라는 문제와, 기능 중심의 축척학습을 위한 평가문항 개발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첫째 아동의 인지발달단계에 맞는 축척학습 내용 재구성을 위해서는 초등에서의 축척학습과 중등에서의 축척학습의 수준을 조절하고 위계화할 것을 제안한다. 초등과 중등의 위계성을 구분하는 기준은 ‘수학적 계산 능력’인데, 이는 수학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때문이다. 즉 초등단계에서는 축척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지도에 적용해서 읽고 해석하는 능력만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하고, 축척학습에 필요한 수학적 지식이 거의 학습된 뒤인 중학교 단계에서는 축척에 맞춰 지도상의 거리와 실제 거리를 수학적으로 계산하고, 대축척지도와 소축척 지도의 차이를 수학적으로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이 학습 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둘째, 기능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의 재구성을 위해서는 경험을 통해 학습자에게 내재되어 있는 비형식적인(informal) 기능을 형식적인(formal) 지식으로 전환시킴으로써 보다 진전된 기능 수준에 도달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기능중심의 축척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평가방식 자체가 기능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 기존의 용어나 지식 중심의 평가는 아동이 경험을 통해 학습한 축척개념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며, 따라서 이러한 평가를 통해 아동의 축척개념을 발전시키기 어렵다. 따라서 일상용어를 사용해서 축척 개념을 지도에 적용시켜보는 기능 평가를 통해 축척개념을 발전시키고, 이를 지도 읽기와 해석 기능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중심의 평가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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