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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483 - 49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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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고지도가 지역이해를 위한 수업자료로서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고지도를 활용한 지역지리학습의 이론적 기초로서 그에 대한 해석적 접근의 가능성을 제시한 후, 고지도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특성들과 관련된 지리교육적 개념들을 도출해 보았는데, 가령 입지, 인간과 환경간의 관계, 지역 내 경관요소들의 공간관계, 장소 등의 개념이 그것이다. 고지도를 활용한 지역지리학습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지역이해를 위해 도출되는 개념의 독특성보다는 그러한 개념과 관련된 제 현상들의 특성을 어떻게 파악해 볼 것인가 하는 접근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즉, 지도에 표현된 제 현상들의 형태적 특성 외에 의미읽기(해석)를 통한 개념의 이해와 그를 통한 지역이해가 고지도 활용에서 주목할 부분인 것이다.이를 기초로 고지도 활용을 통해 도출된 개념 중 먼저 입지개념을 중심으로 1차시 수업을 구성해 보았는데, 학습자들의 흥미유발이나 참여도를 높이는 수업자료로서 고지도는 몇 가지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가령, 고지도 활용을 통한 사회과통합 교육의 구성 및 지역 내 역사·문화경관의 체험학습을 위한 기초 자료의 제공을 통한 가치교육의 제고 등이 그것이다. 차후 적어도 4-5차시 이상의 수업안 구성을 통한 고지도 활용학습이 시도된다면, 입지 개념 외에 여타의 지리교육적 개념들에 대한 이해가 증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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