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 - 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리 교과에서 프로젝트 학습을 설계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 강화군의 G 고등학교 4명의 학생들과 만 6개월 동안 마을 숲의 미기후학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본 프로젝트 학습은 지리 교과의 현장조사와 탐구를 연계시켜서 실시하여, 교실 지리 수업에 활기를 줄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장기간 자기 주도성을 가지고서 연구 조사를 수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참여도와 활동성을 높여주었다. 프로젝트 소집단은 지리 탐구를 자원하고 학업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로 구성되어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무리가 없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교사의 지도에 따라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우수하였다. 본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나 학습 의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질적인 소집단으로 구성될 때는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본 프로젝트 학습은 방과후 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 방학, 자유학기제 등의 교내외의 교육과정 활동과 연계하여 지리수업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