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7 - 1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본질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니고 배우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기 위한 능동적인 학습을 추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유의미한 경험을 촉진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이론적 기초를 탐색하고 탐구와 전이를 위한 가정과 프로젝트 설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가정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전략을 탐색한 결과, 첫째, 프로젝트 기반 설계에서 가정 교과의 핵심 지식과 이해, 과정과 기능, 가치와 태도를 결합하여 성취기준을 통해 구조화되고 안내된 탐구를 심화시킬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 둘째, 가정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는 실천적 지식을 활용하여 실제 생활 세계의 진정성 있고, 복잡한 문제에 답할 수 있으며, 맥락적이고, 의미 있는 작업을 통해 배움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 셋째, 가정 교과에서 지식의 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전이는 학습 내용의 복잡성에 따라 이해를 학습과제로 연결하고 기초 지식과 심층 지식의 균형을 통해 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가정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설계의 핵심은 교과 지식에 기초한 깊이 있는 학습과 고차적 사고를 촉진하고, 미래 학습자들을 생활 세계에 더 잘 준비시키고 도전할 수 있도록 방법적 실천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