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성원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7 - 93 (37page)
DOI
http://dx.doi.org/10.15652/ink.2024.21.1.0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격대학원에서 이루어진 한국어 교재 분석 및 개발 프로젝트 중심의 수업 사례를 통해 온라인 프로젝트학습의 성과 및 어려움,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한 학기의 수업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설계 사례를 제시하고, 프로젝트학습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학습 경험을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총 28명의 참여자가 2회의 프로젝트 종료 후에 각각 작성한 성찰 일지이다.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도출한 5개의 주제는 ‘한국어 교사로서 향상된 역량’, ‘팀 역학 및 협업의 의미’, ‘개인적 성찰 및 성장’, ‘프로젝트 수행의 어려움 요인’, ‘향후 수업 개선을 위한 의견’이다. 참여자들은 인지적, 행동적, 정의적 측면에서 다양한 역량의 향상을 경험하였으며, 팀 기반의 활동을 수행하면서 팀 활동 기술 및 협업 기술이 향상되었다. 또한 교사이자 연구자로서 자신을 성찰하고 성장의 의지를 다지게 되었다. 이러한 학습 성과는 온라인 프로젝트학습이 한국어 교사 교육에서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프로젝트 수행의 어려움 요인’은 시간 조절의 어려움, 팀 활동의 어려움, 과업의 어려움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수업 개선을 위한 의견’과 함께 온라인 프로젝트학습의 보완점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교육을 통해 한국어 교사의 실천적 교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