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금숙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1 - 56 (26page)
DOI
http://dx.doi.org/10.15652/ink.2024.21.1.0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플립러닝을 접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한 한국문화교육론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그 효과 및 보완점을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수업 모형을 구상하고 이를 적용한 한국문화교육론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전반적으로는 수강생들이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수업 자료 개발과 모의수업’이라는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가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방식을 중심으로 하였다. 그 과정에서 학습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동영상이나 자료를 미리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실에서 토론이나 과제를 수행하는 플립러닝 방식을 접목하였다. 그 결과 이전 학기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할 수 있었다. 학생들이 대체로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고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소통도 더 활발해졌다. 학생들이 스스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단계별로 진행하여 결과물을 완성해 보는 경험을 통해 한국어 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꼼꼼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결과물의 질을 높이는 효과도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