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4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9 - 11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팀기반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2019년 1학기 H 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개설된 아동복지론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이 작성한 성찰일지와 초점집단면접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질적연구방법론으로 분석하였다. 팀기반 프로젝트 학습이 시작되는 초기단계부터 수업이 진행되는 각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어떠한 경험을 하며, 이 수업을 통해 얻은 성과는 무엇인지, 기존 강의중심형 수업과는 어떤 점에서 다른지, 사회복지 및 아동복지의 전반적 이해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수업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학습자들은 팀기반 프로젝트 수업 초반 ‘새로운 경험에 대한 불안과 기대감’을 동시에 가졌으며, 수업과정에서 ‘나의 한계 및 경계를 넘어서는 경험’, ‘집단에서 팀으로의 질적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경험을 통한 성장’을 할 수 있었으며, 사회복지와 아동복지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짐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폭넓은 조망과 나와의 연결고리’가 형성되었다. 반면, ‘유기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팀’은 팀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함에 있어 장애요인 및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효과적인 팀기반 프로젝트 수업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 사회복지전공교육 및 아동복지론 과목에 팀기반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