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 - 4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프로젝트수업 적용이 초등학생들의 학습몰입과 학습흥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진행하였다. 인천광역시 소재 K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5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수업을 독립변인으로 학생들의 학습몰입과 학습흥미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는 사전, 사후 검사의 실험설계를 하였다. 이 연구의 프로젝트수업 차시는 12차시(3주간)이고, 수업시간은 40분으로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프로젝트수업 적용 후 실험집단은 학습몰입의 하위 요인인 과제와 능력의 균형, 분명한 목표, 자기목적적 경험, 시간개념의 왜곡, 자의식 상실의 항목 중 과제와 능력의 균형(p<.05), 분명한 목표(p<.01), 자기목적적 경험(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프로젝트수업 적용 후 실험집단은 학습흥미의 하위 요인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항목 중 주의집중(p<.05), 자신감(p<.01), 만족감(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프로젝트수업이 학생들의 학습몰입 및 학습흥미를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