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은 (포항공과대학교) 성은모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907 - 951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프로젝트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플립러닝의 과정 요소를 반영하여 온라인 프로젝트학습 수업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발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온라인 프로젝트학습을 위한 온라인 학습환경에서의 프로젝트학습 절차와 세부 활동,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도구를 제시하였다. 먼저 온라인 프로젝트학습, 플립러닝, 플립러닝형 프로젝트학습에 대한 선행문헌 검토를 통해 교수학습 절차, 절차별 세부 활동 내용, 활용 가능한 온라인 도구 등을 도출하여 원형모형(prototype model)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원형모형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내적 타당화(전문가 타당화 2회)와 외적 타당화(교수자 사용성 평가 2회) 검증을 거쳐 수정?보완되었다. 최종 도출된 ‘플립러닝 과정기반 온라인 프로젝트학습 수업모형’은 전체적인 절차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절차모형, 세부적인 교수학습 활동과 각 단계별 활동의 세부내용, 그리고 각 단계별 활동 특색에 맞게 지원해 주는 온라인 테크놀로지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플립러닝 과정기반 온라인 프로젝트학습 수업모형은 프로젝트 준비, 주제 선정 및 문제 분석, 자료 및 문제 해결안 탐색, 결과물 완성(프로토타입개발, 결과물 개발), 발표 및 평가로 이루어진 프로젝트학습 절차에 따라서 플립러닝이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의 요소(수업 전-수업 중-수업 후 활동)로 구성되었다. 세부 활동모형은 각 단계마다 교수자 활동과 학습자 활동(P=개별활동, T=집단활동)을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며, 각 단계의 활동 특색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테크놀로지를 상호작용 도구, 자료공유 도구, 협력 도구, 평가 도구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플립러닝 과정기반 온라인 프로젝트학습 수업모형 개발 연구의 의의와 향후 추진되어야 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