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9 - 1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 일반학교의 웹 사이트에 대한 웹 접근성 준수 정도를 수동평가와 자동평가의 측면에서 조사 및 분석하고, 웹 접근성과 관련하여 학교의 웹 사이트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알아보았다. 첫째, 자동 평가에 의한 웹 접근성 분석 결과 특수학급이 설치된 일반학교 웹사이트 100개교 중 41개교가 웹 접근성을 준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문가 평가에 따른 웹 접근성 분석 결과 연구 대상 학교 모두 웹 접근성을 미준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웹 접근성 준수를 위한 4원칙 ‘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견고성’ 측면에서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기준 점수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 평가 결과는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의 실효성 측면에서 웹 접근성 평가의 대안을 제시하고, 정보 소외계층인 장애학생들이 소속되어 있는 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웹 접근성 준수 및 서비스 제공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