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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291 - 3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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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 방안으로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존 웹 접근성 연구가 공공기관에 한해서 이루어진 점과 실생활에서 이용률이 높은 웹서비스에 대한 웹 접근성 연구가 없었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보편적 웹서비스로 다음, 네이버, 엠파스의 이메일 서비스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웹 접근성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정보소외계층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웹 접근성 평가 분석도구인 ‘카도와(KADO-WAH)2.0’을 사용하여 1차 자동평가를 실시하였고, 2차로 소스분석과 파이어폭스를 활용한 수동평가를 통하여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0’의 준수 여부를 분석하였다.
평가 결과를 종합해보면 구글이 가장 웹 접근성이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었으며, 야후와 다음, 네이버는 비슷하게 평가되었다. 다음의 메일서비스는 텍스트 아닌 콘텐츠 인식이 90%이상 가능하지만, 주요 콘텐츠의 대체텍스트 제공을 보완해야 하며, 네이버의 경우 대체텍스트는 제공하고 있지만 그 내용이 적절하지 않으므로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보편적인 웹서비스의 접근성 부재는 정보격차 현상을 가중시키는바, 이를 인식하여 ‘모두가 함께하는 정보사회(Inclusive Information Society)"를 위한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웹 접근성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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